남편 혹은 아내가 외도를 하고 있다고 의심될 때나 외도 소송하기 전 불륜 이혼에 증거를 수집해야 하는데요, 어떤 방법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이 스마트폰이라서 통화나 녹음을 생각하고 계신 분들도 있을 텐데요 현실적으로 이는 불법적 수집 증거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불륜 이혼 합법적 증거수집
• 차의 블랙박스
• 숙박업소 CCTV
• 상대방의 불륜 인정 각서나 녹음
• 목격자의 사실확인서
• SNS
배우자가 외도를 하고 있다는 의심으로 합법적으로 증거를 수집하고 싶다면 우선 카드 내역서나 영수증 등에서 의심할 만한 사항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남편이나 아내 몰래 보는 것이 아니라 이미 공개되어 있는 상태에서 수집을 해야 합니다.
증거에 대해서 확실하게 수집하기 위해서는 법원에 사실조회신청을 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불륜남이나 불륜녀와 함께 차를 타고 이동을 했거나, 행선지, 차 안에서 행동 등을 알 수 있는 블랙박스 메모리카드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특히 자동차 안에서 애정행각이 있다면 충분하게 증거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바람난 상대방과 숙박업소에 들어간 모습이 찍힌 CCTV도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상대방을 몰래 따라가서 장면을 찍는 것은 스토킹 처벌법에 걸릴 수 있으므로, 둘이서 숙박업소에 갔다면 법원에 CCTV 증거보존신청을 하면 됩니다. 단, 영상 보존 기간이 짧으므로 되도록 빨리 신청해야 합니다.
숙박업소가 속해있는 관할 법원에 접수를 해야 하고, 신청서를 작성할 때 CCTV 위치나 몇 시부터 몇 시까지의 시간이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기재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신청하기보다는 법률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신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상대방이 직접 바람난 사실을 인정하는 각서나 녹음도 충분히 합법적인 증거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거는 쉽지 않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주변 사람들의 사실확인서도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외도를 한 남편/아내나 상대방이 함께 들어 간 것을 목격한 사람들이 있다면 그 사람들에게 어떤 상황이었는지 사실확인서를 받아두는 방법입니다.
불륜을 저지르고 있는 배우자나 상간자의 SNS를 살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픈되어 있는 곳이기 때문에 불법이 아니면서도 증거자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불륜 이혼 불법적 증거수집
• 미행
• 녹음
배우자 외도 소송으로 이혼할 때 가장 확실하면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배우자의 휴대폰을 활용해서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그동안 상간자와 얼마나 자주 통화를 했는지 기록과 문자메시지, 카카오톡 내용 등을 캡처를 하거나 촬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동의를 하지 않는 한 이런 방법은 통신비밀 보호법이나 정보통신망법 등에 위반되어 불법적으로 수집된 증거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통신사에 정보 제출명령을 신청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잘 모르겠다면 변호사와 상담 후에 수집을 하는 게 안전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 외도 소송을 위해 두 사람이 숙박업소에 들어가는 장면을 찍겠다고 직접 미행을 하는 경우 스토킹 처벌법에 따라서 징역이나 벌금을 내야 할 수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이럴 때는 되도록 빠른 시간내에 숙박업체의 CCTV 녹음 장면을 확보하는 게 필요합니다.
또 바람피우는 두 사람의 목소리를 녹음을 할 수 있는데, 이때 상대방의 동의 없이 하게 될 경우 음성권의 침해와 통신비밀 보호법 위반으로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불법이 아닌 합법적으로 녹음을 하는 방법도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전문가에게 상담을 해보세요.
정리
배우자의 외도로 불륜 증거를 수집하여 이혼소송을 할 때 증거 하나하나가 정말 중요합니다. 확실한 증거 하나가 승패를 좌우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합법적으로 수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조건 자료를 모은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법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증거가 필요한 것이므로 본인이 잘 모르거나 자신이 없다면, 전문 변호사와 상담한 후에 증거 수집을 해 보세요.
괜히 증거 모은다고 하다가 상대방이 눈치를 채고 휴대폰 통화기록이나 블랙박스 메모리 자료들을 미리 삭제할 수 있으므로 처음부터 준비를 잘 해야 이혼소송에서도 이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