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신청을 하고 난 후 채무조정이나 법원 개인회생 제도를 이용하고 있는 경우 금융기관에서 카드나 대출을 받기 어려워집니다. 하지만 생활을 하다 갑자기 돈이 필요할 때가 있는데요, 이럴 때를 위해서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대출이나 카드 발급을 할 수 있는 제도가 있어요.
바로 성실상환자가 될 경우 대출이나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성실상환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 것일까요.
성실상환자 조건
하지만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채무조정을 받은 경우와 법원의 개인회생 인가를 받은 경우 성실상환자 조건이 약간 차이가 있어요.
• 개인회생 : 12개월 이상 성실상환자 (법원 개인회생 변제계획 인가받은 후) or 최근 3년 이내 상환 완료자.
최근 3년 이내 상환을 완료한 분이라면 채무조정자나 개인회생자 모두 성실상환자가 될 수 있지만, 성실하게 상환을 하는 중이라면 채무조정자는 6개월 이상 개인회생자는 12개월 이상으로 차이가 있다는 점 유의해야 합니다.
또 금융지원기금 출연 주체가 출연 목적에 따라 지원 대상자로 별도 지정한 분도 성실상환자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성실상환자 장단점
장점
개인 채무조정자가 되었든 법원으로부터 개인회생 변제계획 인가를 받은 후 성실하게 일정 기간 변제를 한 경우 성실상환자가 되면서 신용 점수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만큼 신용점수가 높아지면 신용등급이 회복하면서 더 다양한 금융 상품 거래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카드 발급이나 자동차 대출, 주택 대출도 받을 수 있도 있습니다.
성실하게 채무를 갚으면 그만큼 신용점수가 개선되면서 다음에 다른 대출을 받을 때에는 낮은 이자율과 대출 조건도 유리하게 받을 수 있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단점
하지만 아직 채무를 변제하고 있는 중이거나 이제 상환을 완료했기 때문에 아직은 신뢰할 수가 없어 금융기관에서 일반 대출 상품과 비교해서 받을 수 있는 대출 금액이 제한적이고, 훨씬 더 높은 이자율로 대출을 받게 됩니다.
매월 변제금을 갚고 있는 상황이라면 성실상환자 대출을 받게 되면 추가로 채무 금액이 더 증가하게 되므로 재정적으로 부담이 많아지게 됩니다. 성실하게 갚지 못해서 연체를 하게 되면 신용점수 회복이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다시 신용점수를 회복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정리
신용회복위원회로부터 채무조정을 받아 매월 성실하게 변제금을 갚거나 법원의 개인회생 변제계획 인가를 받아 매월 성실하게 상환을 했거나 상환을 완료했다면 성실상환자 대출이나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을 받고 난 후 꾸준하게 상환을 할 경우 신용점수가 올라가면서 다양한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있지만, 연체가 될 경우 오히려 신용점수가 악영향을 미치면서 신용 회복까지 장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당장 돈이 필요해서 대출을 하는 것이겠지만, 이것도 돈을 빌리는 채무이고 일반 대출상품보다 훨씬 높은 이자율로 갚아야 하기 때문에 변제하는 게 부담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제도를 이용하기 전에 신중하게 생각해 본 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